〈the T〉 제12호

(주)윤디자인그룹

  • 〈the T〉 제12호
    15,000원
    마이너스
    플러스
총 제품 금액
0

마이페이지 > 장바구니 에 담았습니다. 확인하러 갈까요?

확인하기











the T



No.12 / 2018 봄호



윤디자인그룹에서 발행한 계간 〈the T〉는 타입과 타이포그래피에 관한 이슈와 이야기, 

다양한 관점의 생각들을 풍성하게 소개하는 매거진입니다. 

12호는 방송 타이포그래피를 주제로, 방송 프로그램에서 구현되는 그래픽 및 타이포그래피에 주목해보았습니다. 

뉴스의 헤드라인 자막, 선거방송에서 실시간으로 정보를 전달하는 각종 그래픽 요소, 

우리가 기억하는 특정 드라마나 연예 프로그램의 강렬한 로고타입. 

이 모든 것은 시기에 따라 어떻게 변화되어 왔으며, 어떻게 구현되고 있을까요? 

납작한 화면 뒤에서 활약 중인 방송 디자이너들은 누구이며, 어떤 존재일까요? 

드넓은 방송 디자인의 세계를 총체적 디자인 현상으로 집중 조명해봅니다.






Contents




스트리트 타이포그래피 

도시 산보객의 예언적 시선 



특집·한국 디자인 생태계 4: 방송 타이포그래피 

· 방송 디자인 현장과 디자이너의 역할 _ 박명호․박정권․이석인․이혜연․최성희 

· SBS 선거방송 그래픽 _ 박정권 

· tvN 방송 타이포그래피와 채널 브랜딩 _ 조원호 

· 티비에서 글자체가 하는 일들 _ 이영준 

· 예능 방송 타이포그래피 _ 한동훈 

· 서체(혹은 글자) 낯설게 보기 _ 전가경 

· 방송 타이포그래피 연대기 _ 김소연․노성일․박예나 



문자·활자·타이포그래피 

· 〈가디언〉 리디자인 프로젝트 _ 이현송 

· 껍데기는 가라 _ 전종현 

· 이 글은 107쪽부터 시작합니다 _ 이로 

· 다시 나타난 세로쓰기에 관하여 _ 윤성서 



연재 

· 가변형 폰트 Variable Font _ 안진수 

· 동아시아의 문자, 글꼴 _ 박지훈 



리뷰 

· 타입 디자인 정보 교류의 장, 타이포랩스 2018 _ 함민주
















특집·한국 디자인 생태계 4: 방송 타이포그래피 


막연히 영상이라고 생각했던 방송 프로그램에 언제부터인가 글자가 넘치기 시작했습니다. 단단한 뉴스 자막, 선거 방송의 화려하면서도 직관적인 그래픽, 드라마나 연예 프로그램의 감각적인 로고타입. 이에 따라 〈the T〉 12호는 방송 프로그램에서 구현되는 그래픽, 그중에서도 타이포그래피를 테마 삼아 방송 디자인의 세계를 탐험해보기로 했습니다. 이 모든 것은 시기에 따라 어떻게 등장하고 변화되어 왔으며, 또 어떻게 구현되고 있을까요? 방송 디자이너들은 누구이며, 어떤 방식으로 작업할까요? 나날이 존재감을 키워가는 방송 화면 속 글자들을 어떤 시각 현상으로 볼 수 있을까요? 친숙하면서도 낯선 이름이자 현상인 방송 디자인을 총체적으로 사고함으로써 타이포그래피의 새로운 현장을 감지해봅니다.



















문자·활자·타이포그래피: 이 글은 107쪽부터 시작합니다 


자발적으로 만들어진 책의 세계에서 쪽 번호라는 작디작은 문자가 돌출합니다. (중략) 지면을 지탱해온 작은 숫자에 의도적으로 기능을 부여하거나 아예 삭제하면 본 적 없는 장면이 펼쳐지고 우리는 그런 사람들을 예술가라 부릅니다. (유어마인드, 이로) 디자인 현장에서 활동하는 현업 디자이너들의 다채로운 사유를 모아보는 에세이 지면, 문자·활자·타이포그래피에서 이현송, 전종현, 이로, 윤성서가 자신만의 고유한 관점으로 짚어낸 디자인 생각을 이야기합니다.














제품 정보
  • 제작
    윤디자인그룹
  • 발행
    윤디자인그룹
  • 발행일
    2018.05.30
  • 크기
    190×260mm
  • 쪽수
    144쪽

Q&A

  • 등록된 문의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