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시아 타이포그래퍼의 실천》

(주)윤디자인그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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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아시아 타이포그래퍼의 실천




한·중·일 학자 16인의 논문을 모아 동아시아 타이포그래피의 역사와 원리를 이야기하는 책입니다.
저자인 일본 쓰쿠바기술대학교 종합디자인학과 교수 류현국과 일본 사토타이포그래피연구소
소장 고미야마 히로시가 동아시아 3국의 활자인쇄사를 검토함으로써
타이포그래피 연구의 공동 기반을 마련하고자 했습니다.
명조체 금속활자의 개발과 발전 그리고 종언, 한글 금속활자의 원형과 계보,
신문용 본문 서체의 시각 원리 탐구, 한국 종교와 한글 서체 등 흥미로운 주제들이
지금, 우리가 향유하는 타이포그래피에 묵직한 깊이를 더해줍니다.






Contents




명조체 금속활자의 개발과 발전 그리고 종언  |  고미야마 히로시  |  008 

유럽인이 개발한 사각·분합·절충 방식에 의한 한글 활자의 탄생과 그 의미  |  류현국 |  036 

한글 금속활자의 원형과 계보  | 류현국  |  072 

메이지·다이쇼·쇼와의 일본어 활자  |  우치다 아키라  |  110 

모리사와 사진식자기계의 발명과 보급  |  이케다 노부  |  156 

벤턴조각기의 동향–일본의 개발 상황 및 운영  |  다카우치 하지메  |  178 

중국 폰트 업계의 발전 현황 및 문제점  |  쑨밍유엔  |  198 

중국 해서–글자에서 인쇄 서체로  |  왕웬  |  234 

신문용 본문 서체의 시각 원리 탐구  |  주지웨이 |  274 

지유코보가 표방하는 베이직 서체  |  도리노우미 오사무  |  288 

해서–한자 서체 디자인의 기초  |  루이자오  |  318 

한국 문화부의 서체 개발에 대해  |  이기성  |  340 

아흑 고딕의 디자인에 대해  |  치리  |  368 

스크린 폰트에 대한 다차원적 고찰– 방정주식회사 제2대 스크린 폰트 유고딕 디자인  |  치우인·궈위하이  |  392 

UD 폰트의 개발 경위  |  미즈노 아키라  |  434

 특별논문–한국 종교와 한글 서체  |  홍윤표  |  464
















《동아시아 타이포그래퍼의 실천》에 담긴 

네 가지 연구 성과










하나, 진정한 타이포그래피의 목적 확인 


진정한 타이포그래피의 목적은 인쇄물의 가독성과 아름다움을 균형 있게 추구하는 것입니다. 그 목적은 자면의 크기, 행과 행의 간격, 활자와 활자의 간격 등을 정성스레 고민하는 과정에서 달성됩니다.



둘, 동아시아 타이포그래피 세계를 구축하기 위한 초석의 발견 


한·중·일 타이포그래피 분야에서 훌륭한 업적을 남긴 연구자들의 해설과 논고를 통해 동아시아 타이포그래피 세계 실현을 위한 초석을 마련할 수 있습니다.


















셋, 타이포그래피 연구의 영역을 확장하는 실천 자료 


이 책은 활자인쇄사를 연구의 근본으로 삼지만, 연구 대상과 방법을 새로운 서체 이론 연구와 개발 같은 실천 영역까지 확대해갑니다. 이러한 점에서 타이포그래피 연구의 영역을 현장으로 확장해나가는 의미 있는 실천 자료라고 할 수 있습니다.



넷, 동아시아 타이포그래피를 위한 지식의 공유와 해결 


이 책을 통해 한·중·일 타이포그래퍼들은 동아시아 타이포그래피가 지닌 공통 철학과 과제들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이를 계기로 동아시아 타이포그래피는 꾸준한 지식의 나눔과 시행착오를 경험하며 과제 해결의 지점까지 나아가게 될 것입니다.


















제품 정보
  • 제작
    윤디자인그룹
  • 발행
    윤디자인그룹
  • 발행일
    2019.07.01
  • 크기
    160×220mm
  • 쪽수
    521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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